Loading…

기독교세계관 형성을 위한: 기독교학교교육의 역사와 철학 is unavailable, but you can change that!

기독교학교를 포함한 기독교공동체 운동의 대부분은 북미 (미국과 캐나다) 기독교철학자들과 기독교교육학자의 저서들로부터, 그리고 기독교학교에 대한 탐방경험으로부터 왔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개혁신학에 기반한 기독교철학, 기독교교육학의 이해가 미흡하였다. 이에 본서는 북미 기독교세계관교육과 기독교학교를 출현하게 만든 원류인, 네덜란드 개혁교회공동체의 기독교학교 역사와 철학, 특히 기독교교육학 (개혁교육학)의 특성들에 대하여 탐구한다. 흐룬 판 프린스터러, 헤르만 바빙크, 얀 바터링크, 코르넬리우스 야르스마의 기독교 교육과 교육학을 다룬다.

사용된 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표현으로 간주되고 있다. 18세기 후반 독일의 근대 철학자들과 문학가들이 사용한 이 용어의 개념 혹은 정의는 그 용어를 즐겨 사용한 사람에 따라 의미상 다소의 차이를 드러낸다. 전광식이 정리한 바에 따르면, 19세기 초까지 독일에서는 칸트(Kant), 괴테(Goethe), 파른하겐(Varnhagen), 훔볼트(Humboldt), 콘(J. Cohn), 셀링(Schelling) 등 철학자와 문학가들이 이 용어를 사용했는데, 그 함의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일반적으로는 세계관이란 물리적인 세계에 대한 객관적, 혹은 주관을 포함하는 객관적 성격의 직관으로 간주되었다.2 그러나 19세기에 세계관 개념은 더 주관적인, 동시에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성향, 인생관, 철학, 종합적 신념, 관점, 사고방식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특히 이 시기에 세계관 개념을 깊이 탐구하였던 딜타이(Dilthey)는 세계관을 철학과 거의 동의어로
Page 14